본문 바로가기
일상

전세보증보험 해지/환급 (HUG 전세보증보험)

2021. 5. 3.

최근 이사를 했습니다.

이전 집은 전세로 살고 있었는데요. 더 오래 전에 전세보증금 반환 문제로 속 앓이를 한 경험이 있어서 HUG 전세보증보험에 바로 가입했었습니다! (전세보증금 반환 문제는 아래 ㅠㅠ)

2020.12.01 - [일상] - 전세 보증금 돌려받기 (1) - 임차권등기명령

 

이번에 보관 이사에... 인테리어에... 몇 가지가 겹치면서 정신이 없는 와중에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카톡이 왔습니다.

 

(대충 전세 만료가 6개월 남았으니, 필요하면 갱신 하라는 내용)

 

전 이미 이사 나온지 한 달이 다되가는 상태여서 단순히 알림을 받지 않기 위해 HUG에 전화해서 문의했는데요, 보험 해지를 하면 남은 기간만큼 비용을 환급해준다는 엄청난 사실(?!)을 접했습니다.

부랴부랴 신청하고 환급받았는데요, 해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우 쉬움!!)

 

 전세보증보험 해지/환급 방법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고, 환급돼서 통장에 돈 꽂힐 때까지 약 4일 정도 걸렸습니다. 

** 준비물 : 공인 인증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스캔본

 

 

1. 주택도시보증공사 인터넷보증. 보험 해지를 위해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인터넷 보증 페이지)

 

khig.khug.or.kr/index.jsp

 

주택도시보증공사 인터넷보증

 

khig.khug.or.kr

2. 로그인. 아래 보이는 위치에 개인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필요)

 

 

3. 보증해지/변경. 로그인 후, 우측에 보이는 메뉴 중 [보증해지/변경]을 선택합니다.

 

 

반응형

 

4. 보증보험 선택. 보증보험을 가입했던 기간으로 변경하고 검색하여 가입한 보증보험을 더블 클릭합니다.

 

 

 

5. 보증해지 신청서 작성. 상단 '신청구분' 중, [보증해지]를 선택합니다.

 

 

6. 내용작성. 보증해지와 관련하여 공란을 채우고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스캔본을 첨부합니다.

기본 사항은 모두 기재되어 있으며, '보증해지 내용' 부분만 작성합니다. (전세 계약 만료 전, 이사 등..)

 

7. 신청내역 확인. 작성 및 제출 후, 좌측의 [신청내역조회] 메뉴에서 정상 접수를 확인합니다.

 

 

 

8. 처리 완료 및 환급. 처리 완료 안내를 받고 비용 환급을 확인합니다. 저는 약 4일 걸렸습니다.

27일, 신청서 접수 > 29일, 처리 완료 안내 > 30일, 환급 완료

 

 

 


전세 계약 기간 2년 중, 약 1년 6개월을 살다가 나왔는데 10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적은 돈은 아니니 까먹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