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Knowledge/Server

VMware - VM을 손쉽게, 빠르게 만들어보자 (sysprep, VM template, Library) (1)

2020. 11. 26.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지난 글에 이어 VM을 빠르고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VM을 자주 생성하거나 여러 대를 생성하다보면 매번 iso를 연결하고... OS 설치하고...  단순 반복 작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겠죠? 전산실에 업무가 얼마나 많은데, 이런데서 시간을 버릴 수 없습니다 ㅎㅎㅎㅎㅎ

 

그래서 공통적인 사항을 모두 다 설치해둔 하나의 이미지(템플릿)을 만들고 해당 템플릿으로 VM을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C 환경이라면 고스트를 만드는 작업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VM 템플릿 생성 (template with sysprep.exe)

VMware에서 템플릿 생성은 특정 Guest VM을 하나의 표준 양식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표준(템플릿)이 될 VM은 가장 기본적인 세팅과 공통적인 기능만 적용시켜두고 나중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서 씁니다.

** 주의 : VM을 템플릿으로 전환하면 기존의 VM은 사라지게 됩니다!!!!!!!!!!!!!!!!!!!!!!!

 

저는 지난 시간에 갓 생성한 싱싱한 VM이 있기 때문에, 해당 VM을 템플릿으로 전환해보겠습니다. 

VM 생성에 대해선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11/25 - [IT/IT Knowledge] - VMware - 가상머신(VM) 생성 및 Windows Server OS 설치

 

1. SID 확인. 갓 만들어진 싱싱한 서버에서 SID를 확인해줍니다.

whoami /user

SID 확인

★★★★ SID를 왜 확인할까요?

VM 및 Server에는 고유한 값을 가지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SID, MAC Address 등)

근데 저희가 특정 서버를 템플릿으로 만들고.. 복제해서 서버를 생성한다면? 고유한 값들도 마찬가지로 복제되어 동일 네트워크 상에서 충돌로 인한 장애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sysprep 이라는 기능을 통해 템플릿으로 VM(Server)을 생성할 때마다 해당 값들을 초기화 해줄겁니다.

나중에 템플릿이 잘 만들어졌는지 계속 써도 될지 SID 값을 검증하기 위해 미리 확인해둡시다.

 

2. sysprep 실행. sysprep을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일반화'에 체크하고 'Shutdown' 상태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VM이 종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 sysprep의 동작은 재부팅 과정에서 고정 값들을 초기화하고 신규 값들을 생성합니다.

저희는 위 옵션을 통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재부팅 시작 시점에서 템플릿을 생성하려고 합니다. 그래야 해당 템플릿으로 서버를 생성했을 때 부팅 과정을 거치면서 고정 값들이 새롭게 생성되거든요.

 

반응형

 

3. VM → 템플릿으로 변환. 해당 VM을 우클릭하여 [템플릿] - [템플릿으로 변환]을 눌러줍니다.

 

4. 템플릿 생성 확인. 해당 VM이 위치했던 호스트 서버에서 템플릿을 확인합니다.

 

VM 시절에 위치했던 호스트 서버에 생성된 템플릿
다른 호스트 서버에는 저장되어 있지 않은 모습

 

5. 템플릿 생성 완료.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템플릿을 통해 VM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바로 만들지 않고 라이브러리까지 등록하고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러리에 등록해두는게 편함)

 

 

 

라이브러리 등록

위에서 만든 템플릿은 템플릿이 저장되어 있는 호스트 서버가 아니더라도 다른 호스트 서버에서 끌어다 쓸 수 있습니다. 근데 왜 라이브러리에 등록을 하는게 편할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템플릿들은 VM으로 동작할 때 위치했던 호스트 서버에서 변환/저장됩니다. 템플릿의 수 또는 호스트 서버의 수량이 적다면 문제 없지만 수십 개의 호스트 서버에 수십 개의 템플릿이 각각 저장되어 있다면 원하는 템플릿을 찾아 호스트 서버를 일일이 뒤져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런 번잡합을 줄이기 위해 템플릿을 라이브러리라고 하는 공용 저장소에 등록해보겠습니다. 

 

1. 라이브러리로 복제. 조금 전에 만든 템플릿을 우클릭하여 [라이브러리로 복제]를 선택하고, 옵션을 설정합니다.

새 템플릿, 저장소 선택, 라이브러리에 저장될 템플릿 이름

 

 

2.  라이브러리 복제를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복제가 완료됐는지 [컨텐츠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확인합니다.

 

 

3. 템플릿 삭제. 라이브러리에 정상적으로 등록했으므로 불필요한 템플릿은 삭제해줍니다. 아까 템플릿이 위치한 곳으로 이동해서 [디스크에서 삭제]를 선택 합니다.

 

 


이렇게 VM을 손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sysprep을 통해 템플릿을 생성하고, 라이브러리에 등록해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해당 템플릿을 통해, VM을 만들고 과연 SID 값이 정상적으로 초기화 됐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